처음 PC를 분해하거나 조립하는 분께 참고가 될 수 있는 컴초보를 위한 컴퓨터 분해 조립 주의사항입니다. 지금 바로 PC를 분해 및 조립하지 않더라도 한번 쯤 읽어두시면 나중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컴퓨터 분해 조립 준비물
컴퓨터 분해와 조립을 위한 준비물은 의외로 매우 간소합니다.
- 십자 드라이버
- 돋보기
- 랜턴
십자 드라이버의 경우 PC 조립에 사용되는 각종 나사를 조일 수 있는 사이즈이면 충분하지만 십자 드라이버의 정확한 규격을 알고 싶으시다면 PH1 드라이버와 PH2 드라이버 정도를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일자 드라이버는 PC 조립에 있어서 거의 사용되지 않으므로 생략하였습니다.)
또한 돋보기와 랜턴은 주변 상황에 따라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으나 보다 정확한 작업을 위하여 가급적 준비해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컴퓨터 수리 업종에서 근무 중인 입장에서 보면 위의 준비물은 다소 부족할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각종 PC 부품의 호환성과 초기 불량이 없다는 가정 하에서 컴퓨터 1대 정도는 문제 없이 조립할 수 있는 컴퓨터 분해 조립 준비물인 십자 드라이버와 돋보기, 랜턴입니다.
컴퓨터 분해 조립 주의사항
PC를 매일 분해하고 조립하는 것을 업으로 삼지 않는 이상, 컴퓨터를 분해하고 조립할 때 누구나 조그만 실수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아래의 컴퓨터 분해 조립 주의사항을 숙지하여 크고 작은 갖가지 실수에 대비하실 수 있도록 합니다.
컴퓨터 분해 순서
PC를 포함한 대부분의 전자제품 조립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따라서 분해 순서와 과정을 정확하게 인지하여 컴퓨터 조립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주변 장치(마우스, 키보드, 모니터, LAN 케이블 등) 연결 해제
- PC 케이스 OPEN
- 메인보드에 연결된 PC 케이스 전면 패널선 해제
- 파워서플라이와 하드디스크 등 각종 PC 부품에 연결된 케이블 분리
- PC 케이스 내부의 파워 서플라이 탈착
- 각종 애드온(확장)카드를 메인보드에서 탈착
- PC 케이스에서 메인보드를 탈착
- 메인보드에서 CPU와 램 탈착
- HDD를 포함한 FDD 및 CD-ROM 드라이브를 PC 케이스에서 탈착
위의 컴퓨터 분해 순서에서 몇몇 과정은 순서가 변경되어도 큰 문제는 없으나 위의 순서대로 진행하면 별 문제 없이 각종 컴퓨터 부품에 리스크를 주지 않고 PC를 분해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조립 순서
컴퓨터를 분해 후 PC 수리 및 업그레이드가 마무리되었다는 가정 하에 컴퓨터 조립 순서 또한 정리해보겠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컴퓨터 조립 순서는 컴퓨터 분해 순서의 역순으로 이해하셔도 됩니다.
- HDD를 포함한 FDD 및 CD-ROM 드라이브를 PC 케이스에 장착
- 메인보드에 CPU, RAM 장착
- 메인보드를 PC 케이스에 장착
- 각종 애드온(확장)카드를 메인보드에 장착
- 파워 서플라이를 PC 케이스에 장착
- 데이터 케이블로 각종 드라이브와 메인보드를 연결
- 파워서플라이의 전원 공급 케이블을 메인보드와 각종 부품에 연결
- PC 케이스 전면 패널선을 메인보드에 연결
- 마우스, 키보드, 모니터 등의 주변 장치와 LAN 케이블을 PC에 연결
위의 순서대로 컴퓨터 조립이 완료되었다면 PC 전원 버튼을 눌러 비프음 등이 들리는지 확인 후 PC 케이스를 닫아 조립을 완료합니다.
컴퓨터 전원버튼 무반응
PC 조립을 처음 또는 오랜만에 해보신 분이라면 컴퓨터 조립 후 전원이 켜지지 않는 컴퓨터 전원버튼 무반응으로 상당히 난감함을 느끼게 됩니다.
컴퓨터 전원버튼 무반응은 PC 내부의 어떤 곳을 점검해야 할까요?
- PC 뒷면의 파워 서플라이에 전원 케이블이 정확하게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
- PC 내부의 파워서플라이 전원 단자의 조립 상태 확인
- PC 전면 패널선과 메인보드의 연결 상태 확인
특히 위의 ‘PC 전면 패널선과 메인보드의 연결 상태 확인’ 항목은 매우 중요합니다.
PC 조립 과정을 99% 이상 완벽하게 진행했다고 하더라도 PC 전면 패널선을 메인보드에 정확하게 연결하지 못한 경우에는 컴퓨터의 전원은 절대 켜지지 않습니다.
PC 전면 패널선과 메인보드를 연결하는 방법은 메인보드 구매 시 동봉된 메인보드 매뉴얼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매뉴얼을 구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관련 정보를 조금만 검색해 보아도 연결 방법을 손쉽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메인보드 제조사가 동일한 구조의 PC 전면 패널선을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누구나 손쉽게 PC 전면 패널선을 메인보드에 연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조금 더 부가적인 설명을 드린다면..
- POWERSW, RESET, SPEAKER 등을 연결할 때는 +/- 극을 고려하지 않고 연결해도 됨
- POWER LED, HDD LED 의 경우 꼭 +/- 극을 고려하여 연결
이 또한 조금만 검색해도 관련 정보를 쉽게 구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PC 조립과 분해가 쉬운 과정이라고 방심하여 기본적인 내용을 숙지 또는 온라인 검색하지 않고 멋대로 진행하다가 낭패를 보는 분을 매우 많이 경험하였기에 위의 ‘컴초보 필독 컴퓨터 분해 조립 주의사항’은 나름 의미 있는 참고 자료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PC 조립과 분해에 익숙하지 않고 마냥 겁부터 먹는 분이라고 생각된다면 처음에는 컴퓨터 조립 유경험자와 작업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컴퓨터 분해 조립 주의사항에 관한 내용을 마칩니다. END.
사무용 PC 조립 방법이 궁금하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