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코폰 F1 C타입 충전단자 수리 DIY

포코폰 F1 C타입 충전단자 수리 DIY 정보입니다. 생각보다 간편하여 누구나 도전할 수 있어 간단한 정보와 함께 사진 몇 장을 풀어봅니다.

포코폰 F1 C타입 충전단자 수리 DIY 정보입니다. 생각보다 간편하여 누구나 도전할 수 있어 간단한 정보와 함께 사진 몇 장을 풀어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포코폰 F1은 중국 샤오미 스마트폰으로 삼성 스마트폰처럼 가까운 곳의 AS 센터를 이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고장 증상만 확실히 알고 있다면 포코폰 F1 C타입 충전단자 수리 정도는 인터넷 상의 각종 정보를 모아 직접 DIY하여 해결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포코폰 F1 충전단자 수리에 직접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얼마 전에 아들이 사용하던 포코폰 F1을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게임기로 사용하게 되었는데 사용 중 불편한 점이 하나 있었습니다.

바로 충전이 되었다 안되었다 하는 문제로 풀충전이 거의 불가능한 포코폰 충전단자 고장 상태였습니다.

포코폰 F1 C타입 충전단자 수리

샤오미 스마트폰인 포코폰 F1 제품정보 및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 CPU: 퀄컴 스냅드래곤 845
  • RAM: 6GB SPDDR4X SDRAM
  • 디스플레이: 6.18인치 TFT-LCD
  • 네트워크: 2G/3G/4G 가능
  • 카메라: 전면 2천만 화소
  • 배터리: 4,000mAh
  • OS: 안드로이드 MIUI 9 For POCO
  • 단자정보: USB 2.0 C타입 / 3.5mm 단자 / 듀얼심 지원
  • FM 라디오 지원

위의 포코폰 F1의 제품정보 및 사양을 보면 USB 2.0 C타입 충전 단자가 사용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포코폰의 충전이 붙었다 떨어졌다 하니 한참 충전해도 100%가 아닌 60~70% 정도로만 충전하여 사용 중이었는데 너무 답답한 마음에 포코폰을 분해하여 C타입 충전단자의 상태를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포코폰 F1 분해 방법

C타입 충전단자의 고장이 확실하다고 판단한 후 포코폰 F1 C타입 충전단자 수리를 위하여 즉시 포코폰 F1 스마트폰 분해를 시도하였습니다.

분해 방법은 작은 드라이버와 사용하지 않는 신용카드(또는 스마트폰 분해 헤라)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스마트폰 수리 용도로 사용되는 스마트폰 분해 키트를 따로 구매하지 않아도 가능했습니다.

작은 드라이버와 사용하지 않는 신용카드는 평소에 노트북 분해 용도로 사용하던 것을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위의 사진을 보면 포코폰 F1의 C타입 충전단자의 양쪽에 각각 1개의 나사가 있는 것이 보입니다.

우선 작은 육각형 모양의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2개의 나사를 풀어줍니다.

2개의 나사를 분리한 후 정확하게 위의 사진의 위치부터 사용하지 않는(정지된) 신용카드 끝부분을 쑤셔 넣어 살살 벌려주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이 가장 섬세한 손길이 필요합니다. 되도록 흠집 없이 스마트폰 와꾸를 분해해야 작업이 마무리되어도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한쪽이 벌려지면 스윽 지나가면서 주변도 함께 넓혀줍니다.

그리고 나서 다른 위치도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합니다.(개인적으로 이 과정까지만 성공하면 해당 작업의 80% 이상이 마무리되었다고 할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포코폰 F1 케이스 분해에 성공하면 위와 같은 모습이 보입니다.

그 중에서 C타입 충전 단자를 덮고 있는 총 6개의 나사를 풀어준 후 덮개를 분리해야 합니다.

스마트폰 분해 후 조립 과정이 걱정되신다면 저처럼 미리 사진을 촬영하며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위의 6개 나사는 미묘하게 색이 달라 크게 헛갈리지 않았습니다.

덮개를 분리하면 드디어 고장난 C타입 충전단자가 모습을 들어내게 됩니다.

가장 먼저 큰 사각형의 부품을 손톱으로 올려주면 스마트폰 배터리 방향에서 연결되는 부품을 분리해내실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작은 사각형 위치의 얇은 케이블과 단자 또한 손톱으로 힘을 주면 간단히 빠지는 원리입니다.

조립할 때에는 역순으로 다시 끼워주면 되는 간단한 방식입니다.

포코폰 F1 충전단자 주문

스마트폰은 성공적으로 분해했는데 여기서 문제 발생! 바로 새 부품이 준비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대책없이 포코폰만 분해했다는 것입니다.

포코폰 F1 C타입 충전단자 수리를 위하여 당장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니 정품 포코폰 F1 충전단자를 중국 특급에서 단돈 1만 3천원에 판매하고 있어 즉시 주문했습니다.

배송까지는 대략 2주 정도 소요되었던 것 같습니다.

포코폰 충전단자 수리

포코폰 F1 C타입 충전단자 수리의 첫번째 단계로 앞서 분해했던 분해 과정의 역순으로 포코폰 F1의 부품 조립을 시작합니다.


우선 알리에서 새롭게 주문한 정품 충전단자 부품에 얇은 케이블과 단자를 연결해줍니다.

얇은 케이블과 단자가 결합된 상태에서 C타입 충전단자 부품의 사각형 부분을 다시 결합해줍니다.

단순히 끼워주기만 하면 되는 경우여서 어렵지 않게 결합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 단계는 나사 구멍의 위치를 맞춘 상태에서 C타입 충전단자 부품을 올려놓고 포코폰 F1의 덮개를 닫아준 후 다시 6개 나사와 2개의 나사를 결합하면 모든 포코폰 F1의 조립은 마무리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총평

스마트폰 액정을 분리하는 과정에 비해 C타입 충전 단자를 교체하는 과정은 별도의 납땜 작업이 필요하지 않아 상대적으로 매우 단순했습니다.

또한 성공적인 스마트폰 충전단자 수리 이후 끊김없이 100% 풀 충전이 가능하여 지금까지의 과정에 큰 성취감까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전자제품 부품 조립과 분해에 자신 있는 분이 아닌 여성 분이라도 위의 과정을 통해 손쉽게 충전단자 수리를 DIY 할 수 있는 단순한 구조의 포코폰 F1 스마트폰이었습니다.

이상으로 포코폰 F1 C타입 충전단자 수리 관련 내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