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정 칼라 잉크 충전 방법 정리

일반적인 검정, 칼라 잉크 충전 방법 정리입니다. 또한 검정 & 노랑, 빨강, 파랑 등의 칼라 잉크 카트리지 충전 후 1색 또는 2색이 나오지 않는 경우에 대한 해결 방법도 함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검정 잉크 충전 방법

검정잉크 충전 방법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검정 잉크를 충전하기 위한 카트리지 상태를 확인합니다.

물을 적신 휴지에 검정 잉크 카트리지 노즐을 찍어보아 노즐 상태를 점검한 후 카트리지 상태가 양호한 것을 확인한 뒤에 충전을 진행합니다.

노즐이 막힌 경우 노즐을 뚫은 후 충전해야 하며 카트리지 상단의 스티커를 떼어내고 잉크 주입 구멍에 이쑤시개로 스펀지 상태를 확인합니다.

특히 잉크가 극 소량 주입되는 카트리지도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검정 잉크 충전 방법

떼어낸 스티커는 나중에 다시 붙여야 하기 때문에 카트리지에 붙여두거나 다른 곳에 둔 다음 충전 후 다시 붙여줍니다. (헤어 드라이기의 따뜻한 바람을 이용해 스티커를 떼어내면 간편합니다.)

검정 잉크를 채운 주사기로 카트리지 주입구에 넣고 잉크가 위로 비칠 때까지 주입하며 잉크가 비치기 시작하거나 살짝 넘치면 주입을 완료합니다.

검정 잉크를 주입할 때 거품이 나오면 안되는데 거품이 나오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20초에서 30초 정도 아주 천천히 잉크를 주입합니다.

잉크 카트리지 내부의 스펀지가 오래된 경우에는 검정 잉크 주입을 해도 충전률이 낮아 많은 양의 잉크가 주입되지 않기 때문에 스펀지 상태를 확인 후 잉크를 주입합니다.

검정 잉크 카트리지에 잉크를 주입하기 전에 주사기를 이쪽 저쪽 찔러보아 스펀지 상태를 확인하고 검정 잉크 주입 시에는 주사기가 카트리지 내의 매쉬에 닿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카트리지 손상 주의)

검정색 잉크 주입이 완료되면 석션 클립에 카트리지를 끼우고 주사 바늘 없는 주사기를 석션기 하단의 구멍에 끼우고 1ml 정도 잉크가 나올 때까지 주사기 손잡이를 당겨줍니다.

처음에는 공기가 빠지고 조금 후 검정 잉크가 함께 나오게 되는데 이때 빼낸 잉크는 버려줍니다.

석션 클립에서 카트리지를 빼내고 클립에 묻은 잉크를 닦아낸 후 카트리지에 묻은 잉크도 휴지를 꾹꾹 눌러서 함께 닦아냅니다.


마지막으로 카트리지를 휴지에 찍어봐서 검정 잉크가 정상적으로 찍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노즐이 막힌 부분이 있다면 정상적으로 휴지에 검정색 잉크가 찍히지 않게 됩니다.

정상적으로 휴지에 검정 잉크가 찍혀지면 노즐을 아래로 향하게 한 후 카트리지를 좌우로 약하게 흔들어서 잉크가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만일 검정 잉크가 나오게 되면 잉크 과충전이 된 상태이거나 공기가 아직 내부에 있는 상태로, 다시 한번 석션 클립을 이용하여 석션한 다음 검정 잉크 카트리지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칼라 잉크 충전 방법

이어서 칼라잉크 충전 방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잉크, 두루마리 휴지, 일회용 비닐 장갑, 주사기를 준비하여 칼라 잉크 카트리지에 충전합니다.

만일 휴지로 찍어보았을 경우에 잉크가 묻어나오지 않으면 65도~70도 사이의 뜨거운 물에 2~3분 정도 담구었다가 다시 휴지로 찍어봐서 충전이 가능한 상태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칼라 잉크의 경우 노/빨/파 세가지 색상의 잉크를 사용하는데 스티커를 떼어낸 후 보이는 구멍을 보면 각각의 색깔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약 각각의 색깔 확인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이쑤시개를 이용해 구멍에 찔러 색깔의 위치를 확인하면 되며 이쑤시개로도 각각의 색이 확인 불가능한 경우라면 카트리지 뚜껑을 따서 확인해야 합니다.

칼라 잉크 충전에 사용되는 주사기의 바늘 길이는 2.5cm가 적합하고 5ml~6ml 용량이면 충분합니다.

너무 긴 바늘을 사용하게 되면 카트리지 내부 필터가 손상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하며 칼라 잉크를 충전할 때는 주사기 용량 전부를 넣는다는 생각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칼라 잉크를 조금씩 주입하면서 주사기를 빼고 충분하게 들어가는지 확인하면서 다시 주입합니다.

칼라 잉크 충전용 주사기는 노랑, 빨강, 파랑 잉크 충전용으로 각각 준비하면 편리합니다.

눌렀던 노즐에서 휴지로 찍어보았을 때 노랑, 빨강, 파랑의 세 가지 색이 묻어 나오면 직접 리필을 해도 95% 이상 성공 가능합니다.

오랫동안 방치했던 카트리지의 경우에는 노즐 자체가 막히거나 내부의 칼라 잉크가 굳어 사용이 거의 불가능할 때가 있는데 만약 카트리지의 노즐이 막히거나 칼라 잉크액이 굳었을 때는 직접 리필을 하는 것보다는 가까운 전문 잉크 충전방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칼라 잉크가 충분하게 주입되면 노즐을 통해서도 해당 색깔이 나오게 되는데 충전 시 노즐 부에 휴지를 대고 충전하며 더욱 효과적입니다.

충분하게 칼라 잉크가 충전된 것으로 확인되면 휴지로 노즐을 눌러서 넘쳐 흐르는 잉크를 닦아내면 됩니다.

충전 후 칼라 잉크 색깔별 주사기에 남은 잉크량이 각각 틀릴 수 있는데 많이 사용된 색상은 그만큼 많이 주입될 수 있기 때문에 어찌 보면 당연합니다.

각각의 색상을 모두 리필 후 노즐에 휴지를 대고 약 30초에서 1분 정도 눌러준 후 떼어냈던 스티커를 부착하여 밀봉된 상태로 유지시켜야 하는데 이는 잉크 숨구멍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스티커가 훼손되거나 접착력이 떨어졌다면 비슷한 크기의 스카치테이프나 라벨 용지를 붙여줍니다.

칼라 잉크 충전 후 1색이 나오지 않는 경우

칼라 잉크 충전 후 카트리지에서 1색 또는 2색이 찍혀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잉크 주입구로 공기를 불어 넣으면 막혔던 노즐이 뚫리게 됩니다.

이 방법은 공기가 들어있어서 잉크가 나오지 않는 경우에 효과이지만 너무 세게 공기 주입을 하면 노즐이 손상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칼라 잉크 카트리지의 회로판에 이물질이 있는 경우에는 특별히 1색 또는 2색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극세사 타올이나 지우개를 이용하여 이물질 제거를 하면 해결되기도 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